• HOME
  • 학과소개
  • 영어교육과는?

영어교육과는?

학과개요

영어교육과는 인성적 측면에서 기독교적 봉사정신에 입각한 전인적 인격을 갖춘 교육자, 또한 학문적 측면에서는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뛰어난 영어실용능력과 영어권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토대로 영어교육의 이론과 기술을 접목시킴으로써 영어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에 교육의 목적을 둔다.

기초영어 실력을 배양함을 근간으로 영어학 분야와 영미문학 분야에 이어서 높은 수준의 학문영역과 영어교육의 이론과 방법론까지 이해, 습득하게 한다. 또한 실용영어의 활용에 중점을 둔 학술활동 행사의 권장 및 영어 학습에 효과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각종 교육 자료를 마련, 산 영어의 효율적 지도와 교육을 통하여 전문적 능력을 함양하고 나아가 유능한 중등교원의 자격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교과과정

학과 (전공)졸업소요 최저 이수학점 배정표
대학 학과,부(전공) 전공과목 교양과목 졸업 최저
이수 학점
필수 선택 소계 필수 선택
공통필수 선택필수 계열기초 부전공 교직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14 46 60 16 9 0 25 22 135

이름 전공분야 주요담당과목
강문순 영문학 영미문화, 영문학과 성서・신화, 영미소설교육론, 영미시교육론
김남순 영어교육 영문법, 영어스피치, 영어교육론, 영어교과교육론, 영어교과교재및연구법
손근원 언어학 영어학개론, 영어음성・음운론, 통사론, 영어학특강
윤교찬 영문학 영문학개론, 영미희곡교육론, 미국문학개관, 영문학교육특강
이영식 영어교육 영어교과교수법, 영어교육특강, 영어평가론, 영어교과논리및논술
Robert L. Allen 영어교육 영어회화, 영어작문, 현장영어교육지도, 영어운용
William J. Peters 영어교육 영어회화, 영어작문, 교실영어연습

교수님이 들려주는 전공 이야기

영어교육과는 올바른 인간관을 갖추고 영어교육이론에 따라 폭넓은 지식을 토대로 유능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전문적 소양을 지닌 중등학교 교원 및 영어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공교육의 뿌리가 흔들리는 것이 현 실정이기에 글로벌 시대에 올바른 인성을 가지고 교육을 바로 세울수 있는 교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에 영어교육과는 전인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올바른 교사양성을 위해 노력합니다. 전공 공부 뿐 만 아니라 학과의 학회 및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더욱 더 폭넓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자랑스러운 한남인으로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 교수가 지원합니다.

졸업 후 진로

졸업생들은 공, 사림 중, 고교 교사 등 주로 교육계에 진출하며, 국제화 시대의 세계 공용어인 영어를 필요로 하는 방송사, 외국인 회사 및 각종 기업체에 진출이 가능하다. 다전공을 한 졸업생의 경우 영어를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에 진출 할 수 있다.

학과 내 동아리 및 학생활동

사랑과 열정이 넘치는 곳, Y.E.S

17학번 새내기 후배님들 안녕하세요! 저희는 영어연극학회 Y.E.S. 입니다. Y.E.S.는 ‘Young English Education Stage’의 약자로 영어교육과의 활기찬 사람들의 영어연극을 말합니다.

1. Y.E.S. 의 역사
우리 Y.E.S.는 1990년 1회 공연을 시작으로 2016년 11월 공연까지 총 27번의 공연을 했습니다. 이제 28번째 공연을 여러분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2. Y.E.S. 에서 영어와 친해지기
아무리 영어교육과 학생이라고 하지만,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건 아니죠. 우리 Y.E.S.에서 즐겁게 연극연습을 하면서, 선배님들과 교수님들의 도움을 받으며 자연스럽게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많은 관객들 앞에서 영어로 연극을 하는 자신의 모습이 상상이 되시나요?

3. Y.E.S. 안에서 친목도모
우리 Y.E.S.는 여러 공연이 아닌 단 한 번의 공연을 합니다. 다함께 땀 흘려 연습하고, 함께 호흡하면서 선배들과 특히 동기들 사이의 우정이 깊어지고, 교수님과의 유대감도 좋아진답니다.
긴 연습기간 동안 때로는 지치고, 울고 싶을 정도로 힘이 들 때도 있습니다. 그렇게 힘들었던 만큼, 공연 뒤에 느껴지는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무언가 해냈다는 그 뿌듯한 느낌을 후배님들과 함께 느끼고 싶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무의미하게 보낼 수 있는 대학생활, 선배들, 동기들과 함께 즐겁게 연습하며 보람찬 대학생활을 하실 새내기 여러분들! Y.E.S.에서 기다리고 있을게요!!


우리 고유의 멋을 찾아서, 보듬터

안녕하세요! 보듬터는 영어교육과의 풍물패로, 1년간 연습하여 학술제 때 공연을 합니다. 새내기 여러분들은 각자 원하는 악기를 선택하여 2학년 선배님들로부터 악기를 배우게 됩니다. 공연 때는 1학년 공연, 2학년 공연, 전체 합동공연을 합니다.

보듬터의 장점으로는 악기를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선배님들 또는 동기들과 친해질 수 있다는 점이고, 혼자 악기를 연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협동심과 타인에 대한 배려심 또한 기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악기를 연주함으로써 평소에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도 있고, 평소에 자주 접하기 힘든 악기를 다룸으로써 특별한 학회 활동이라는 자부심도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 고유의 것들이 점차 잊혀지고 있는 현대 사회 속에서 우리 고유의 멋을 지키기 위한 발걸음인 보듬터. 보듬터로 오셔서 재미와 의미있는 활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보세요!


세상을 열어가는 토론학회, 나침반

안녕하세요~ 나침반입니다!! 나침반은 자석의 성질을 가진 자침을 이용하여 방위를 찾는 기구입니다. 만약 나침반이 없었다면 중국의 유명한 항해가인 정화는 인도양 일대를 항해할 수 없었을 것이고 중국의 위상을 널리 떨치지 못했을 것입니다.

저희 나침반은 영어교육과의 영어 토론, 토의 학회입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토론의 주제를 정하고 준비한 뒤 의견을 나누는 활동을 하는 학회이고 한글 토론과 영어 토의를 주 활동으로 합니다. 한글 토론은 사회적으로 이슈인 문제들에 대해 찬성 혹은 반대로 나누어 자신의 의견을 나타냅니다. 영어 토론은 다양한 주제를 선정해서 영어로 자유롭게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학술제는 사회자, 프레젠테이션 담당, 영상 담당, 초대장 담당 등으로 나누어 준비하고, 사회자가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지만 청중들과 함께 하는 시간도 가지면서 토론만 하는 딱딱한 학회가 아닌 재미있는 학회로 비춰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나침반의 장점으로는 토론과 토의를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의견을 논리정연하게 정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연습을 통해 올바른 길을 찾을 수 있는 넓은 시야를 갖게 된다는 점과 진솔하게 자신의 의견을 나누며 선배들과도 자연스럽게 친해질 계기를 갖는 다는 점입니다.

신입생 여러분 나침반으로 오셔서 의미있고 알찬 학교생활을 함께해 보아요~!!!